공부하는 안경딸기

정보처리기사 응시 자격 서류 오프라인 제출 하기 본문

정보처리기사/필기

정보처리기사 응시 자격 서류 오프라인 제출 하기

안경딸기 2021. 4. 28. 15:18

이 글은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인데 블로그를 정비하면서 티스토리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옮기면서 내용도 조금 수정하고 말도 다듬으려고 노력했어요.

시간이 좀 지나서 까먹은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읽어주세요.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합격 발표

2021년 3월 19일에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여부가 발표되었다.

완전히 까먹고 있다가 학교 커뮤니티를 보고 문득 생각이 났다. 진짜 아무도(가족도, 나도) 기억을 못 하고 있었다.

어쨌든 늦게 확인한 덕분인지 대기시간 이런거는 없었다.

결과는 합격. 심지어 점수가 1점 올랐다. (뭐징...)

 

합격

 

응시 자격 서류 제출

우리 학교는 일을 너무 못해

필기시험에 합격을 했으니 응시 자격 서류를 제출해야 했다.

시험을 친 3월에는 4학년(졸업 예정자) 였지만 필기시험을 신청할 때만 해도 난 아직 3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이었기 때문이다.

필기를 신청하기 전에 응시 자격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을 미리 알아봤었다. 알아본 바로는 우리 학교는 제휴 비슷한 걸 맺은 상태여서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재학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다고 했었다. 그래서 '이제 몇 번 클릭만 하면 쉽게 제출하고 실기 준비를 하면 되겠지' 이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 런. 데.

학교에서 맺은 제휴가 2021년 1월인가 2월을 기준으로 끝났고 학교에서 연장을 하지 않아서 오프라인으로만 제출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깊은 빡침... 미래 선두 어쩌구, 국가에 이바지 어쩌구 이런 얘기 할 시간에 학생들 복지에나 신경을 써야지...)

속으로 학교를 엄청 욕하고 나서 정신을 차려보니 '필기 합격 이후에 천천히 내야지' 라는 생각을 하느라 제출할 시간은 얼마 없었고 난 빨리 오프라인 제출 방법을 찾아야 했다. 그런데 정보가 너무 없었다. 그나마 있어도 다들 대충 적거나 그냥 오프라인으로 제출했다는 얘기뿐이었다.

 

그중에 찾은 너무 아름다운 정보 공유 페이지는 아래와 같다. 그저 감사할 뿐이다... 복 많이 받으세요ㅠㅠ

그렇지만 조금 시간이 지난 자료여서 내용이 다른 것도 있고, 다소 정보가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https://hanazuou.tistory.com/301

큐넷 응시자격 서류 제출, 온라인 제출 안될 때는 등기로 보내세요

 현재 2018년 1차 정기기사 필기합격자 발표 후, 기사, 산업기사 실기 접수를 받고 있는 기간입니다. 실기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필기 합격뿐만 아니라, 관련된 응시자격 서류 제출을 해야합니다.

hanazuou.tistory.com

필요한 자료와 작성할 내용

  1. 대학생 신분이라면 당연히 재학 증명서가 필요함
  2. 응시자격 서류심사 접수신청서가 필요함
  3. 위의 2가지 자료를 보내고자 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주소, 우편번호가 필요함

응시자격 서류심사 접수신청서큐넷 홈페이지 > 고객지원 > 자료실 > 각종 서식 > 검색("응시자격서류")을 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pdf와 hwp 파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응시자격 서류심사 접수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맨 아래에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 어쩌구가 있는데 이거는 직장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만 체크해야 한다고 합니다.

 

서식이 있는 모습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소의 경우에는 아무 곳이나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전화해서 알아봄) 서울에만 3개 이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나는 일단 집 근처의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선택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

우체국 등기로 보내기

저는 우체국의 빠른 등기를 사용하여 자료를 보냈습니다.

우체국 등기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부모님한테 물어물어 사용하였습니다.

시간이 진짜 없었기 때문에 빠른 등기로 보낸 거였는데 비용이 어마어마하더라고요...

 

우편물에 작성할 내용은 다들 알겠지만 내 주소 + 우편번호 + 내 핸드폰 번호, 받을 주소(정확하게) + 우편번호 이렇게입니다.

받을 주소를 정확하게 작성하라고 적은 이유는 응시자격서류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정확하게 해당 부서로 보내야지 처리에 오류가 없겠죠? 그리고 본인 핸드폰 번호는 등기가 도착했는지를 우체국에서 문자나 카톡으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저는 이걸 몰라서 도착했는지를 모르고 있었어요^^

서류를 제출하고 나서

우체국에서 보내는 것까지 완료하면 이제 도착하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잘 되어있는 곳(?)은 각 지사의 홈페이지에 등기우편물 도착 확인 게시판이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본인이 보낸 게 잘 도착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런 게 없어서 직접 해당 부서로 전화해서 도착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처리 속도는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마음 비우고 있다 보면 언젠가는 처리가 됩니다.

최종 승인 여부는 큐넷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 > 개인정보관리 > 학력/결력 수정 > 학력 정보 입력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류 심사가 완료되면 이렇게 표시된다

 


응시 자격 서류를 오프라인으로 제출 복잡하다

온라인 제출만 생각하다가 갑자기 오프라인으로 제출할 때 솔직히 손이 떨렸습니다.

생각하지도 못한 부분이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준비할 자료도 너무 많고 내가 발로 뛰어야 하다 보니 그날 너무 지치더라고요.

어쨌든 자료를 찾아서 어찌어찌 만들어서 제출을 했는데 너무 복잡하고 돈이 많이 들더라고요^^

다시 학교를 원망해 봅니다. 내 등록금은 공중분해야 뭐야. 뭐 평소에 큰 기대가 없기는 했었지만 이번에 더 실망하게 되었어요^^

Comments